아까시꿀, 우리몸 이로운 무기물과 함께 아미노산도 17종 함유 > 음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음식

아까시꿀, 우리몸 이로운 무기물과 함께 아미노산도 17종 함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작성일 24-01-31 08:17

본문

[오행생식 김미자 기자] 꿀은 오행생식요법이론상 비장과 위장을 영양하는 단맛 음식이다. 평소 목형체질이나 수형체질이 섭취하면 더 좋은 식품이다.

 

꿀에도 채집원 종류에 따라 아까시꿀, 밤꿀, 잡꿀 등 다양하며, 채집지나 방식, 꿀벌 종류에 따라 양봉과 한봉, 목청 석청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 가운데 국내에서 생산되는 꿀의 70%는 아까시꿀이다.

 

31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국산 아까시꿀은 설탕과 달리 단당류인 포도당과 과당으로 이뤄져 흡수가 빨라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비(B)1과 비(B)2, 비타민 비 복합체인 니아신을 비롯해 칼슘, 구리, , 포타슘(칼륨), 마그네슘, 망간, 소듐(나트륨), , 아연, 황 등 우리 몸에 이로운 무기물이 함유돼 있다. 이와 함께 프롤린, 아스파라긴산 등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17종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은 이전 연구에서 국산 아까시꿀이 위염, 위궤양, 위암의 발병인자 중 하나로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elicobacter pylori)균을 억제하는 것을 밝힌 바 있다. 이는 국산 아까시꿀에 함유된 아브시스산(abscisic acid)에 의한 것으로 국산 아까시꿀 1kg 중 아브시스산은 평균 24밀리그램(mg) 함유돼 있다. 다른 꿀에서는 아브시스산이 매우 적은 양 검출되거나 검출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슬로베니아, 이탈리아, 루마니아, 헝가리, 불가리아 등 해외에서도 아까시꿀이 생산되지만, 꿀 속의 아브시스산 평균 함량은 국산 아까시꿀의 1/3 정도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흔히 알고 있는 아카시아나무아까시나무는 다른 품종으로 우리가 먹는 아까시꿀은 아까시나무에서 나온다. 아까시나무의 종명은 유사아카시아라는 뜻의 슈도아카시아(pseudoacacia)’, 국내에는 19세기에 처음 도입됐다.

 

한국전쟁 이후 산림 녹화사업을 통해 대량으로 산에 심어지며 유사(pseudo-)’라는 뜻이 생략되고 아카시아로 불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한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베트남에서 생산된 꿀이 수입됨에 따라 베트남 아카시아꿀과 국산 아까시꿀이 혼동될 우려가 있어 정확한 용어 사용이 필요하다.

 

농촌진흥청은 그동안 혼용되던 아까시꿀과 아카시아꿀 두 용어를 밀원식물에서 유래한 아까시꿀로 통일하기 위해 한국양봉협회,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련 기관과 함께 용어 수정을 지속해서 논의하고 있다.


* 사진 아까시 나무 꽃, 농진청 제공.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행신문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마 03175 | 등록일자 : 2007.12.01
대전광역시 서구 대덕대로 233번길 28, 503호(둔산동,국제빌딩)
발행일자 : 1994.10. 07 | 대표전화 : 042-584-5721
자연섭생 오행생식요법 학회 www.osacademy.kr
Copyrights (c) 2011 O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