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대장 영양 하는 '옻'의 효능...장운동 활발하게 하는 약재 > 음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음식

폐대장 영양 하는 '옻'의 효능...장운동 활발하게 하는 약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작성일 23-12-10 10:43

본문

[오행생식 김미자 기자] 옻은 옻나무 열매가 아니다. 옻나무 표피에 칼로 상처를 내 나오는 수액이 옻이. 옻나무 수액은 처음 나올 때는 회색이지만 말리면 검붉은색으로 변한다. 옻은 예로부터 나전칠기를 제조할 때나 가구의 도료로 이용됐다. 이 외에 특수접착제, 비행기선박 도료로도 쓰인다.

 

옻나무는 약용과 식용으로도 사용되는데, 약재로 쓰일 때는 액과 나무껍질, 뿌리껍질 등을 이용하고 식용으로는 옻나무 순을 두릅과 비슷하게 나물로 무치거나 장아찌, 부침, 튀김 등으로도 많이 먹는다.

 

옻은 위장병의 주요 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라균을 죽이는 작용을 한. 위가 약한 사람이 옻닭을 먹으면 위가 좋아지며 면역력도 증가해 장운동이 활발하지 못한 사람에게 좋은 약재라고 한다.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여성들의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무월경, 변비 등에도 좋다고 한다. 옻나무에 많이 함유돼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간암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루시올과 파세틴 성분도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효능이 있다.

 

오행생식요법에서는 폐장과 대장을 영양하는 매운맛 식품에 속한다.

 

산림청에 따르면 옻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망고를 먹었을 때도 발현될 수 있다고 전한다. 산림청은 옻을 12월 이달의 임산물을 선정했다.


* 사진 및 자료출처 산림청.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행신문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마 03175 | 등록일자 : 2007.12.01
대전광역시 서구 대덕대로 233번길 28, 503호(둔산동,국제빌딩)
발행일자 : 1994.10. 07 | 대표전화 : 042-584-5721
자연섭생 오행생식요법 학회 www.osacademy.kr
Copyrights (c) 2011 OS All rights reserved.